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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      민원 건수공시

          소비자의 권익보호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.

          대상기간

          - 당분기 : 2024년 3분기(2024.7.1.∼2024.9.30)

          - 전분기 : 2024년 2분기(2024.4.1.∼2024.6.30)

          • 동 민원건수는 중복․반복민원, 단순상담 및 질의사항 등은 제외하여 산정하였습니다.
          • 동 민원건수는 협회 “경영공시 시행세칙” 및 “민원건수 공시자료 작성매뉴얼”에 의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.

          민원 건수

          민원 건수구분,민원 건수,환산건수(보유계약 십만건 당),비고,전분기,당분기,증감률(%),전분기,당분기,증감률(%)(으)로 제공.
          구분 민원 건수 환산건수주2) (보유계약 십만건 당) 비고
         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(%)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(%)
          자체민원 24 21 -12.50 2.16 1.88 -12.96
          대외민원주1) 46 47 2.17 4.14 4.20 1.45
          합 계 70 68 -2.86 6.30 6.08 -3.49
          • 주1) 금융감독원 등 타기관에서 접수한 민원 중 이첩된 민원 또는 사실조회 요청한 민원, 단 해당 기관에서 이첩 또는 사실조회 없이 직접 처리한 민원은 제외
          • 주2) 해당 분기말일 회사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

          유형별 민원 건수

          유형별 민원 건수구분,민원 건수,환산건수(보유계약 십만건 당),비고,전분기,당분기,증감률(%),전분기,당분기,증감률(%)(으)로 제공.
          구분 민원 건수 환산건수(보유계약 십만건 당) 비고
         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(%)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(%)
          유형 보험모집 12 10 -16.67 1.08 0.89 -17.59
          유지관리 10 6 -40.00 0.90 0.54 -40.00
          보상(보험금) 45 50 11.11 4.05 4.47 10.37
          기 타 3 2 -33.33 0.27 0.18 -33.33
          합계 70 68 -2.86 6.30 6.08 -3.49
          • 주) 해당 분기말일 회사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

          상품별 민원 건수

          상품별 민원 건수구분,민원 건수,환산건수(보유계약 십만건 당),비고,전분기,당분기,증감률(%),전분기,당분기,증감률(%)(으)로 제공.
          구분 민원 건수 환산건수(보유계약 십만건 당) 비고
         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(%)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(%)
          상품 일반보험 4 2 -50.00 2.07 1.02 -50.72
          장기보장성보험 34 34 0.00 7.03 6.75 -3.98
          장기저축성보험 0 2 - 0.00 9.69 -
          자동차보험 29 29 0.00 7.01 7.25 3.42
          기타주) 3 1 -66.67 - - - -
          • 주) 해당 회사의 내부경영(주가관리 , K-ICS 등) 관련 민원, 보험상품과 관련 없는 민원(모집인 ‧정비업체 등이 제기하는 모집수수료, 정비수가 관련 민원 등), 보험 가입 전 보험상품 외 민원(단, 대출관련 민원 중 보험계약대출 민원은 해당 상품 기준으로 구분하되, 담보‧신용대출 관련 민원은 ‘기타’ 항목으로 구분)
          • ‘기타’ 항목은 상품 외 민원으로 보유계약을 산정할 수 없으므로 ‘환산건수’를 표기하지 않음. 이에 따라 ‘합계’는 별도로 표기하지 않으며, ‘3. 상품별 민원건수’의 합계는 ‘1. 민원건수’, ‘2. 유형별 민원건수’의 각 합계와 일치

         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결과 : 해당없음

          • 고객과의 소통 및 서비스 보완을 위해 하나손해보험의 서비스를 직접체험하고 상품·서비스 등에 대한 품질평가를 시행하는 제도입니다.

         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개요

          • 금융소비자보호모범규준에 따라 금융회사는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‘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제도를 통해 소비자 보호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 받음.
          • 평가대상사는 영업규모 및 민원 건수가 손해보험업권 전체의 1%이상인 회사로, 민원 건수가 적거나 영업규모가 작은 회사는 해당년도 평가에서 제외될 수 있음.
          • 회사별 평가결과조회는 협회의 공시사이트를 통해 제공하고 있음.

         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항목

          상품별 민원 건수구분,민원 건수,환산건수(보유계약 십만건 당),비고,전분기,당분기,증감률(%),전분기,당분기,증감률(%)(으)로 제공.
          구분 평가 부문 세부 평가 기준
          계량항목 1 민원 건수 금감원에 접수된 민원 건수 및 증감률(중·반복 및 악성민원 등은 제외)
          2 민원처리기간 금감원에 접수된 민원 평균처리기간 (중 · 반복 및 악성민원 등은 제외)
          금융회사에 자율조정처리 의뢰된 민원건 중 조정성립 민원 건수비율
          3 소송건수 소송건수(패소율)와 금감원 분쟁조정 중 금융회사의 소송제기 건수
          4 영업지속가능성 금융회사의 재무건전성 지표(BIS비율, RBC비율 등)
          5 금융사고 금융회사의 금융사고 건수와 금액
          비계량항목 6 소비자보호 지배구조 CCO 및 금융소비자보호 총괄부서 직무의 적정성
          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 설치·운영의 적정성
          금융소비자보호 업무계획 등의 적정성
          금융소비자보호 업무전담자 인력 구성의 적정성
          소비자보호 노력에 대한 성과평가기준의 적정성
          7 상품개발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영 상품개발 관련 사전협의 프로세스 운영의 적정성
          상품개발 관련 내부준칙 운영의 적정성
          금융소비자 의견 반영 프로세스 운영의 적정성
          8 상품판매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영 상품판매과정에서 준수해야 할 기준 마련 여부
          상품판매 전 프로세스 운영의 적정성
          상품판매 후 프로세스 운영의 적정성
          고객정보 보호를 위한 제도 및 시스템의 적정성
          9 소비자보호 정책 참여 및 민원시스템 운영 소비자보호 정책 참여 및 업무개선
          장애인 관련 소비자보호
          효율적인 민원관리시스템 운영
          민원 원인 분석, 사전예방 등
          10 소비자정보 공시 등 금융상품 공시의 적정성
          ARS 이용 편의성
          금융교육